본문 바로가기
정보제공/뉴스

다이어트에 사과가 좋다고 하는데 왜일까?

by 비와몽 2021. 5. 16.

다이어트에 사과가 좋다고 하는데 왜일까?

사과는 영양사들은 물론 의사들이 추천하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다. 특히 많은 이들이 매일 시도하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사과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건강전문매체인 헬스어드바이즈의 편집국장이자 영양사인 에디 리즈는 "사과는 체중감량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되는 몇 안되는 과일 중 하나다."라면서 "하루 사과 한 알은 의사 뿐만 아니라 살에서도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풍부한 섬유질로 인한 포만감 

살을 빼는 주요 비결 중 하나는 뇌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건강하게 훌륭하게 해내는 식품은 많지 않다. 그러나 사과는 낮은 칼로리에 지방,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우리가 몇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전문영양사이자 건강전문매체 테이스팅닷컴의 전문가인 리치 리 호츠는 "사과는 건강에 좋고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식품이므로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어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단맛도 느낄 수 있는 사과는 고섬유질 탄수화물 식품으로, 과식을 최소화하고,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뇌에 음식이 있다는 메시지를 주면서 폭식을 막는다. 

섬유질은 특히 살을 빼려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영양소다. 섬유질은 소화를 늦춰서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고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면서 내장 속의 착한 박테리아가 번성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중간 크기의 사과에는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SS)에서 권장하는 일일 섬유질 섭취량 25~30g의 15~18%에 이르는 4.5g에 가까운 섬유질이 들어 있다. 

 


혈당이 치솟는 것을 막는다  

사과는 인슐린 스파이크를 방지하면서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다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영양전문기업 풀 플레이트 뉴트리션의 대표인 테레사 젠틸은 "사과의 안토시아닌은 지방조직과 골격근육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혈당을 태우고 간에서 포도당 생산을 줄이도록 도울 수 있다. 그 결과 혈당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인슐린 수치가 감소하게 된다. 인슐린은 남는 당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인슐린 수치가 줄어드는 것은 체중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단 음식 섭취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의 가장 큰 적 중 하나는 달콤한 음식이다. 사과는 단 맛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간식으로 사과를 요구르트에 넣어 먹거나 통곡물 시리얼과 섞어 먹는 것은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 

이처럼 사과는 맛있으면서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몇 안되는 식품 중 한다. 

사과를 맛있게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다른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다. 

컬리지뉴트리셔니스트닷컴의 영양사인 레이철 폴 박사는 "(체중 감량을 위한) 최상의 결과를 위해, 사과를 단백질이나 지방 공급원과 짝을 지으면 몇 시간 동안 포만감이 유지될 수 있다"고 추천한다. 

간식이나 식사의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사과를 선택한 후 아채나 견과류, 단백질이 포함된 여러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은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출처: 코메디닷컴 김수현기자]

★사과의 효능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또한 위액의 점도를 높히고 악성 콜레스테롤을 내보내어 급격한 혈압상승을 억제해주며, 페놀산은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사과에 함유된 케세틴은 폐기능을 강하게 하여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주고. 또한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유기산과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의 과육은 잇몸건강에 좋으며 사과산은 어깨결림을 감소해주는 효과있습니다. 사과로 만든 식초는 화상·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하네요.

 

갑상선에 좋은 음식 5가지

갑상선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고 체온을 유지한다. 그러나 갑상선은 너무 과하게 작동해도(항진증), 기능이 너무 떨어

syapirolee1029.tistory.com

 

 

눈의 피로 푸는법/눈에 좋은 음식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그 어느때보다 길어지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여러 이유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syapirolee1029.tistory.com

 

 

고추효능 -고추에 대한 이야기

한국인의 식단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식품인 고추에는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살균과 항산화 작용을 하며 항암 효과도 있다. 특히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syapirolee102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