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속 철도
중국에도 한국의 KTX와 같은 고속 철도 CRH가 있습니다
10여년전에 요녕성에 있었는데 그때는 요녕성에는 CRH없어서 중국의 고속철도가
10년 이내에 생길줄 알았는데 검색을 해보니 이보다 훨씬전부터 있었네요
다만 땅 덩어리가 워낙 넓어서 제가 경험하지 못했을뿐
제작년에 요녕성에 친구만나러 갔다가 타 본 CRH
예전에는 기차로 심양에서 안산까지 1시간 30분정도 였고
대련에서 안산까지는 4시간 ~4시간30분 정도가 소요 됐는데
지금 CRH는 심양 ~안산이 약 20여분 정도고
대련에서 안산까지는 약 1시간 20여분 정도 걸린다 하네요
외형은 한국의 KTX랑 비슷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고속철도의 외형은 비슷한거 같네요 ,아마도 기술제휴를 받거나
외국기업의 자체 제작때문에 그런건지 공기 저항을 덜 받고자 그런건지는 몰라도
CRH 내부는 우리나라 KTX를 생각하면 거의 비슷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내는 정말 중국이라고 느낄수 없이 깨끗했고 의자는 우리나라 KTX의자처럼 편안하고
간격이나 폭등도 괜찮았던 기억이 나네요, 소음도 별로 없었구요
CRH 승하차 부분과 통로 부분은 위의 사진과 같고 통로에는
캐리어등 승객의 화물을 놓을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 있으며,캐리어 잠금장치고 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부분에서는 편하고 걱정없이 놓았던 기억입니다
사진의 좌측 상단 G8128은 제가 탄 열차번호이고 그옆에 현재 시간
그리고 그 옆에는 속도가 나옵니다 현재는 정차중에 찍은것이라 속도가 안나온 상태이구요
이거 이전에 예전에 탓을때 구간별로 다르지만 300km이상으로 달리는 구간도 많았습니다
우리나라 예전에 통일호,비둘기호,무궁화호,새마을호 처럼 중국에도 여러종류의 기차들이 있는데
앉는 의자로 구분하자면 딱딱한 직각의자(영화 밀정에 나오는 기차의 의자와 같은)의 기차
조금은 폭신한 의자의 기차 ,그리고 누워서도 갈수 있는 의자로 구분되는데
종류별로 다 타본 나로써는 CRH와 기존의 기차와의 가장 큰 차이점을 말하라면
속도는 기본이고 환경을 꼽고자 합니다
기존 열차도 가격이 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생각드는건 내부 환경입니다
워낙 인구가 많아서 그럴수 있지만 아님 전부 낙후가 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기차의 환경은 그닦
물론 저렴한 기차일수록 더 심하긴 하지만
그런데 CRH는 정말로 깨끗했다는 기억이 나네요
다른 나라 여행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보는것도
여행의 또다른 재미일듯 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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