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무장아찌 - 간장무장아찌 맛있게 무치는 법

by 비와몽 2021. 7. 29.
728x90
728x170

무장아찌 - 간장 무장아찌 맛있게 무치는 법


개인적으로 청북에 있는 닭개장 집의 무장아찌를 너무 좋아해서 여러 번 비슷하게 만들어보려고 시도를 했다가 실패했는데, 며칠 전 지인의 이야기에 팁을 얻어 다시금 한번 만들어 보았는데 나름 싱크로율이 괜찮아서 한번 포스팅을 합니다.

왼쪽은 닭개장집 무짱아치 ,오른쪽은 제가 만든 무짱아치

재료 : 간장 무장아찌 1/2개, 마늘 다진 거 1스푼, 파 다진 거 2스푼, 고추장 2스푼, 올리고당 2~3스푼, 고추기름 3스푼, 설탕 1스푼, 참기름 2스푼

간장무짱아치

간장 무장아찌 반개를 위와 같이 채를 썰어 볼에 담아 둡니다. 아주 얇게 채 썰기보다는 조금은 두께감이 있게 채 써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장무짱아치

채 썰어놓은 간장 무장아찌를 물에 짠맛이 빠질 때까지 담아놓습니다. 약 20~30분 정도 물에 담가 놓으면 짜기가 빠집니다.

간장무짱아치

짠맛이 거의 다 빠졌다 싶을 때 면포를 이용해서 물기를 꼭 짜줍니다. 최대한 물기가 없이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장무짱아치

고추기름을 2~3스푼 웍에 두르고 마늘 다진 것과 파 다진 것을 넣고 볶습니다.

간장무짱아치

어느 정도 파 기름과 마늘의 향이 올라올 때쯤 고추장을 2스푼 정도 넣습니다 , 전 1스푼 정도 넣었다가 부족해서 추가로 넣었는데 무장아찌 반개 정도에는 2스푼이 적당 할듯합니다.

간장무짱아치

고추장이 어느 정도 볶아졌을 때 MSG(미원)한 꼬집을 넣고, 설탕 한 스푼을 넣고 좀 더 볶았습니다.(약 1분 내외)

간장무짱아치

물기를 빼놓은 무장아찌를 넣고 볶으면서 양념과 버무려 줍니다.

간장무짱아치

무장아찌를 넣고 약 2~3분 정도 볶은 후 불을 끄고 올리고당 2~3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단맛은 개인의 입맛에 따라 추가적으로 더 넣어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2~3스푼 넣고 마무리합니다.

간장무짱아치

마지막에 깨소금을 넣으면 되는데 전 굳이 깨소금을 안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해서 닭개장 집 사장님에게 반찬만을 팔라고 할 정도로 좋아했던 반찬인데 나름 비슷하게 만들어서 상당히 기분이 좋았답니다. 지인의 팁으로 그동안 헤매고 있던 길에서 탈출한 기분 .... 뭐랄까 나름 방향을 찾았다는 느낌이랄까???

그동안은 볶지 않고 무쳤어서 맛이 달랐던 거더라고요. 암튼 이제는 간장 무장아찌를 종종 사서 위와 같이 해서 자주 먹을듯하네요.

어렵지 않으니 한 번쯤 해서 드셔 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요즘처럼 더운 여름 차게 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완: 채를 좀더 얇게 썰고, 최대한 물기를 빼고, 양념에서도 약간 2%가 좀 부족해서.....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