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낙지짬뽕 만들기 - 건면으로 만드는 낙지 짬뽕

by 비와몽 2021. 12. 18.
728x170

낙지 짬뽕 만들기 - 건면으로 만드는 낙지 짬뽕


얼마 전에 남구로시장에서 어릴 적에나 보던 건면 파는 곳이 있어서 그곳에서 건면으로 된 가락국수를 사보았습니다. 어릴 적에는 종이를 둥글게 감싸서 파는 건면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보길 드물더라고요. 소면부터 중면 칼국수 면 가락국수 면 등 다양한 종류의 건면들이 많이 있었는데 전 그중에서 가장 두꺼워보이는 가락국수 면을 샀답니다.

오늘은 그 우동 건면을 이용한 짬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낙지 짬뽕 만들기

건면으로 되어 있는 두꺼운 가락국수 면이라 따로 면을 끓였습니다. 끓는 물에 대략 10여분을 끓여야 돼서 , 아울러 건면이라 면에 간이 잘 베어 들지 않을 거 같아서 치킨스톡과 다시다, 소금, MSG를 약간 넣고 면을 삶았습니다. 면에 약간에 간을 입히는 차원으로 끓인 거라 따로 계량을 하지 않고 대강 조미료를 넣었답니다.

낙지 짬뽕 만들기

면을 삶는동안에 재료 준비를 했습니다. 집에서 쓰다 남은 야채를 조금 채 썰어 준비해보았습니다. 양파. 당근 , 호박 , 팽이버섯

낙지 짬뽕 만들기

먼저 웍에 기름을 3스푼 정도 두른 후 청양고추 다진 거 2개와 마늘 한 스푼을 크게 넣고 볶아줍니다. 그런 후 당근을 넣고 볶고. 팽이버섯을 뺀 나머지 채소를 넣고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볶아졌을 때 고춧가루 한 스푼을 크게 떠서 잘 볶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웍에 간을 하기 전에 면 삶는 물을 먹었는데 의외로 맛이 괜찮아서 면수를 그대로 사용을 했습니다. 

원래는 면수는 버리고 따로 양념을 하려 했는데 운이 좋게 면수가 나름 나쁘지 않아서 사용했습니다 ,

낙지 짬뽕 만들기

면과 면수를 웍에 옮겨 넣고 채수가 우러나오게끔 끓였습니다.

낙지 짬뽕 만들기

어느 정도 채수도 나오고 면도 다 익어 갈 때쯤 집에 있던 낙지 한 마리를 통재 넣어주었습니다.

낙지 짬뽕 만들기

그리고 마무리로 파 약간과 후추를 넣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보통은 웍에 굴소스나 간장을 넣고 치킨스톡도 넣고 간을 맞추고 해야 하는데 오늘은 재수가 좋은 건지 면수의 맛이 좋아서 그대로 사용해서 좀 더 수월한 짬뽕이 되었답니다.

낙지 짬뽕 만들기
낙지 짬뽕 만들기

준비된 그릇에 면과 국물을 넣고 마지막에 낙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올려줍니다. 낙지를 넣고 나서는 대략 1~2분이네요. 마무리를 해주었습니다. 낙지를 오래 삶으면 좀 질겨지는 경향이 있어서 

건면이라 그런지 아니면 가락국수 면이라 그런지 쫄깃함은 생면보다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새로운 느낌의 면 식감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이 건면을 가지고 김치말이 국수나 한번 만들어 봐야 할 듯하네요 삶은 후 차가운 국물에서의 식감은 어떨지 궁금해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