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깐풍기 소스와 함께 아빠가 만드는 깐풍기

by 비와몽 2021. 2. 21.
728x170

아빠표 깐풍기 

 

몇일전 집사람이 회식으로 중식당에서 깐풍기를 먹었다는데 

영~맛이 없다고 투덜투덜 

내가 한게 더 맛있다나 어쨌다나 난 속으로 깐풍기를 양껏 못먹었구나 하는 생각에 

주말에 만들어 줄까? 라고 물어보니  귀찮치 않겠냐는 집사람

에휴~~속 보입니다요 마님....ㅋㅋㅋ 

참고로 전 요리사도 아니고 요리랑 전혀 상관없는 그냥 취미로 

식구들이 잘먹어주면 그것이 좋아서 하는 ....

암튼 인터넷으로 닭다리 정육을 주문하고 배송와서 요리 시작

냉동으로 온 닭을 실온에 해동한후에 깨끗이 씻고 조금 누런부분에 지방부분은 제거를 해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후 염지 시작 

염지: 후추조금 ,소금(한티스푼),치킨스톡(한티스푼),설탕(한티스푼),미림 조금,소금조금,생강 다진거 조금

대략 이정도로 , 사실은 요리를 하면서 전 대강 눈대중으로 하는스타일이라 ......

닭다리살 염지 

닭을 염지 했으니 이제는 전분물 준비 

전분과 물을 1:1로 섞은후 그냥 내비둡니다

전분물 섞고 대기중

염지한 닭과 전분물 섞은거는 대략 30분내외 대기하다 

전분물에 떠있는 물은 따라 버리고 전분을 염지한 닭과 함께 섞었습니다 

기름이 어느정도 온도가 올라오면 이제는 닭을 투하 

닭튀김

1차로 닭을 6~7분정도 튀김 (닭 크기따라 시간의 변화가 있으니 잘판단하세요 ^^)

1차 튀긴닭이 좀 식으면 2차로 닭을 튀깁니다 

대략 시간은 2분 내외 정도 한것 같네요 

소스 : 고추기름 ,생강다진거 조금 , 마늘 다진거 , 파 다진거 ,양파 다진거 , 풋고추다진거

베트남 건고추,설탕,식초,간장.참기름

깐풍기 소스 

고추기름에 베트남 건고추를 넣고 볶다가 파,마늘,생강 다진거 넣고 볶고

그다음에 양파 다진거 ,풋고추다진거 넣고 볶고 간장 약간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탕과 식초를 넣습니다 

설탕과 식초는 맛을 보시고 기호에 따라  추가로 더 넣으시면 될듯하네요 

전 대략 제 감으로 하는식이라 ㅠㅠ

그리고 마지막에 참기름 조금 넣고 튀긴 닭을 웍에 볶으면 끝

아빠표 깐풍기 

완성된 깐풍기 

먹어보니 오늘 식초가 조금 적게 들어간것 같더라구요 

좀더 시큼 했어야 됐는데 

집사람왈  회식때 먹었던 깐풍기 보다 맛있다고 하는데 ......계속 시켜먹기 위한 립서비스인듯

암튼 요리는 자격증 있는 사람보다 자주 하는 사람이 더 잘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 경우를 보면 ^^

아빠표 깐풍기 끝~~~


깐풍기의 유래
깐풍기의 유래를 찾기 위해서 깐풍기의 어원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깐(乾)은 북경음의 ‘kan'으로 발음되며 풍(烹)은 중국의 ‘펑 혹은 팽’으로 발음된다. 
‘펑’과 ‘팽’은 모두 중모음으로 ‘ㅓ’와 비슷한 발음으로 발음되며 한국에서는 가장 
발음하기 쉬운 ‘풍’으로 발음된다. 鷄는 첨단음(尖團音)을 구분하는 산둥지방(山東 東萊片)의 
방언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이는 한국으로 건너온 화교들이 사용하였던 중국어의 
특징이며 이를 통해 깐풍기는 산둥지역의 발음을 반영, 이 지역의 음식문화가 
전파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후 한국으로 건너온 산둥 지역의 음식은 자연스레 한국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끔 변형되었고, 
현재의 ‘한국식 중국 음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처음에 중국의 색깔을 지니고 있었던 
음식들은 6.25 전쟁 이후 밀가루 수급을 통해 조금씩 변형이 시작된다. 밀가루의 바삭함과 
폭신한 식감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은 원재료에 밀가루 반죽을 묻혀 음식을 튀겨내기 
시작했다. 중국 사람들이 음식을 데치거나 기름에 볶아먹는 것을 선호한다면 한국 사람들은 
식재료의 담백함과 고소한 맛, 그리고 생으로 먹는 방법을 즐기기에 중국음식 맛의 변형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또한 과거 경제가 어려웠던 시절 밀가루 반죽을 묻혀 튀겨내는 조리법은 
맛과 더불어 재료의 양을 조금 더 늘릴 수 있다는 이점도 지니고 있었다. 이처럼 식재료의 
변형과 중국에서 활용되던 조리방법이 합쳐져서 한국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중국 
음식들이 탄생되었고 더불어 깐풍기도 탄생하게 된다.[출처:푸드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