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두릅 요리중에 땅두릅 요리 2가지 -두릅의 효능

by 비와몽 2021. 5. 1.
728x170

두릅 요리중에 땅두릅(독활) 요리 2가지 [두릅의 효능]


본가에서 땅두릅을 많이 사셨다고 어느정도 다듬어 주셨는데 ,일반적으로 제가 먹어 보았던 두릅하고 차이가 있더라구요.알아보니 제가 평소에 먹었던것은 참두릅이고, 오늘 어머니께서 주신건 나무에서 나는것이 아닌 땅에서 나는 땅두릅입니다.

참두릅처럼 데쳐서 먹어도 되는데 참두릅에 비해 두께도 굵고 밑부분이 딱딱하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해서 먹을까 하다가 그냥 일부는 데치고 일부는 무쳐 먹기로 했습니다 . 

땅두릅

먼저 땅두릅을 깨끗한 물에 2~3번 세척을 했습니다. 어머님이 어느정도 다듬어주셨는데 세척은 안되있어서 2~3번 세척을 했습니다 .그런후 물기를 빼줍니다.땅두릅의 경우 뿌리부분이 두꺼운것은 반으로 갈라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익히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뿌리 익히는것에 맞추면 잎쪽이 너무 푹 익어버리기에 적당히 갈라주는것입니다.

소금물에 뿌리부터 데치기

물이 끓으면 소금을 한움큼 넣고 계속 끓이다가 팔팔 끓게 되면 손질한 땅두릅을 넣습니다.전 그냥 데쳐서 초장을 찍어 먹을꺼는 반으로 안가르고 데쳤습니다 . 데칠때 위와 같이 먼저 뿌리쪽을 물어 어느정도 익힌후에 잎쪽을 물어 넣었습니다 .그래야 뿌리와 잎쪽 익는건이 잘 맞기 때문입니다 .

데치기

땅두릅을 다 데치면 바로 차가운 물에 좀 담가 놓습니다.제 생각이지만 물에 담가놓은 시간에 비례해 향이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물에 담가 놓기 

제 경우에는 물에 약 10여분 정도 담가 놓았습니다. 그런후에 물기를 빼고 우선 초장에 찍어먹을 두릅을 담아보았습니다 .

땅두릅 데쳐서 초장찍어먹기

이제는 땅두릅 무침을 하겠습니다.땅두릅의 물기를 완전히 빼준후에 양념을 버무립니다.

땅두릅 양념장 : 된장 2/3 스푼,고추장1/3스푼 ,마늘 한스푼,매실액기스 1스푼,참기름 1스푼 반,다진파 약간 .깨소금or통깨

먼저 양념장을 만들었습니다 .된장+고추장+마늘+참기름 +매실액기스를 위의 비율대로 넣고 섞습니다.그런후 물기를 뺀 땅두릅에 다진파랑 깨소금을 넣고 잘 버무리시면 됩니다 .

땅두릅 무치기 
땅두릅무침
땅두릅요리 2종

두릅은 4월~5월이 제철인데 제철에 맞는 제철요리 2개를 했습니다.땅두릅은 첨으로 먹어보는거 같은데 기존에 먹었던 참두릅에 비해 향이 좀더 강한느낌이였습니다.식감은 참두릅보다 아삭한 식감,아무래도 두께의 차이가 있어서 그런거 같네요 .

아래에 두릅에 대해서 좀 정리해서 올리니 한번 보시고 몸에 좋은 제철 두릅을 한번 드셔보시는것은 어떨런지요 ?^^

★두릅의 종류

대표적으로 참두릅,개두름,땅두릅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두릅의 효능

참두릅 : 5월초순에 열리며 가시가 있는 토종 나무두릅으로 가지 끝에 하나만 달리는 특징이 있고, 몸이 붓거나 소변을 잘 못보는분들이 드시면 좋고,신장강화의 효능이 있습니다.섬유질이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개두릅 : 엄나무 순이라고 불리며 나무에 가시가 있고 잎에는 가시가 없으며 향이강하고 살짝 쓴맛이 납니다.신장병이나 당뇨,피로회복에 좋고 관절염이나 근육통증에도 사용된다합니다.새순은 대쳐서 먹고 차로 먹거나 짱아찌로 담아서 먹습니다.


땅두릅 : 땅에서 채취하는 두릅으로 사포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당을 떨어트리는 역활도 합니다.동의 보감에 따르면 풍을 없애주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도 합니다.


땅두릅  효능 Ⅰ
1.항암작용 2.간건강 3.당뇨예방 4.통증완화 5.관절염예방 6.중풍예방 7.혈관건강

★땅두릅  효능 Ⅱ
1.암예방효과
 땅두릅은 천연 항암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그 이유는 사포닌 성분과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비타민C가 있기 때문이고 엽록소인 클로로필과 엽산 성분이 암을 예방합니다.수치는 개두릅,참두릅 보다 2배 이상의 비타민C를 가지고있고 쑥과 죽순과 비교해봐도 5배나 많은 양을 갖고 있습니다.

2.당뇨예방에 도움
사포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면역력 증가
비타민 C를 비롯한 클로로필,풍부한 엽산성분등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염된 세균을 저하시켜줍니다.

4.관절염예방
예로부터 진통제 또는 진정제로 사용을 했으며,연골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땅두릅 부작용
성질이 평해 누구나 부작용없이 드실수는 있으나 일부 체질에 따라서 설사나 복통이 유발될수 있다합니다.
약간의 독성이 있어 땅두릅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지말고 꼭 살짝 데쳐서 조리해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관련포스팅 : 피쉬 콜라겐을 간식처럼 먹을수 있는 황태 껍질 튀각

 

피쉬 콜라겐을 간식처럼 먹을수 있는 황태 껍질 튀각

황태 껍질 튀각 드시고 젊어지세요 여성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피부 노화나 주름 개선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하며 고민도 하고 있을것입니다. 저희 집사람도 항상 하는 고민입니다 . 그래

syapirolee1029.tistory.com

관련포스팅 : 톳 요리법으로 맛남의 광장 백종원 톳국밥 만들기

 

톳 요리법으로 맛남의 광장 백종원 톳국밥 만들기

백종원 만남의 광장 - 톳국밥 만들기 저녁에 갑자기 집사람이 TV보러 오라고 해서 거실로 갔더니 SBS백종원의 만남의 광장이 하고 있었습니다.그러면서 자기 국밥 먹어보고 싶다고 TV에 나오

syapirolee1029.tistory.com

관련포스팅 :피조개 손질, 삶기, 그리고 맛있게 먹기까지

 

피조개 손질, 삶기, 그리고 맛있게 먹기까지 ^^

피조개 손질부터 먹기까지 주말이라 집사람과 간만에 동네 전통시장을 갔다가 눈에 뛴 피조개 어릴적에 꼬막이랑 함께 많이 먹었던 피조개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는 거의 먹어

syapirolee102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