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고추장아찌 활용 최고의 밑반찬 고추장아찌 무침

by 비와몽 2021. 5. 3.
728x170

고추장아찌를 활용해서 만든 고추장아찌 무침


저부터도 항상 입맛이 없을때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 생각하곤 하지만 마땅히 먹을께 떠오르지 않터라구요.특히나 더울때는 더더욱이요 . 어릴적에는 전혀 먹지도 않턴 반찬인데 이제는 덥고 입맛이 없을때 자주생각나는 반찬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그건은 제목에서도 나와 있듯이 고추장아찌 무침 , 정확히는 청양고추간장장아찌무침 입니다.

간장고추장아찌는 그냥 먹어도 맛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양념을 더 좋아하는관계로 ,특히나 청양고추의 알싸함이 오면서 양념의 달콤함이 함께오면 정말이지 다른 반찬은 필요없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고추장아찌 무침을 해보겠습니다.

 

맛있는 고추장아찌의 첫번째 조건은 청양고추로 만든 맛있는고추장아찌를 사는것입니다.

그러면 정말이지 고추장아찌 무침의 90%는 끝난겁니다.직접 담궈 놓고 먹곤 하지만 막상 다 떨어졌을때 급하게 시장이나 마트가서 사게 되는데 최근에 청양고추로 만든 고추장아찌를 맛있게 담구어 파는곳을 알아서 그곳에서 편하게 간장고추장아찌를 사서 고추장아찌종종해 먹습니다.맛있는 고추장아찌를 사셨다면 먼저 해야할 일이 고추장아찌의 간장을 빼는 것입니다. 고추장아찌의 간장이 많이 있으면 무칠때 제맛이 안나기에 최대한 고추장아찌 저린 간장을 꼭 짜 주시면 됩니다 .

위의 이미지는 고추장아찌의 간장을 손으로 꽉 눌러서 간장을 최대한 뺀상태입니다.이제부터는 양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양념의경우 대부분 어느가정이나 비슷할듯 합니다. 고추장 ,고추가루,꿀(요리당).간장,마늘다진거,매실액기스.깨,쪽파 다진거등등 대부분이 위에 열거해놓은 양념을 각 가정의 특색에 맞게 조합해서 만드는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만들때 고추가루 3스푼,꿀3스푼,마늘다진거 1스푼반,깨등을 넣었습니다.

만들어 놓은 양념을 넣고 그위에 마늘과 깨를 넣어서 무쳤습니다 .이렇게 무치면 끝나는데 기호에 따라 쪽파나 대파 다진거를 넣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여름철 입맛없을때 잘 어울리는 고추장아찌 무침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

참고로 고추장아찌무침의 경우 청양고추로 만든것이 더 입맛이 돌고 개인적으로는 물엿이나 요리당 매실액기스 보다는 꿀을 넣는것을 선호합니다.꿀>매실액기스>요리당>물엿 순으로 .


간장고추장아찌 담그는 저만의 팁

우선 매운 청양고추를 고르신후 잘 세척을 하시고 물기를 다 없애신후에 이쑤시개로 청양고추에 구멍을 4~5개정도 구멍을 내 줍니다 그런후에 간장 4,매실액기스3 그리고 식초1일 넣습니다 .4:3:1 이 비율로 하면 아마도 청양고추장아찌 실패는 안합니다.

저만의 꿀팁을 공개 해 드렸습니다.^^

★고추 효능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성분]
1.혈압 감소:캡사이신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2.신진대사 촉진:캡사이신에 의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가 증가된다.
3.소화불량증 개선:캡사이신은 경미한 소화불량 증상을 치료해준다.
4.통증감소:캡사이신은 통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5.다이어트효과:고추는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관련포스팅 : 돼지갈비 만들기 - 소금을 이용한 돼지갈비 도전

 

돼지갈비 만들기 - 소금을 이용한 돼지갈비 도전

돼지갈비 만들기 이제 곧 캠핑의 계절이라 이번 캠핑에는 뭘 먹어야 되나? 고민하던중에 집사람이 갑자기 우리 캠핑가서는 돼지갈비 먹었나? 라고 물어보았다 이말은 이번 캠핑에

syapirolee1029.tistory.com

관련포스팅 :고구마 요리 -중국식 고구마 맛탕 빠스만들기

 

고구마 요리 -중국식 고구마 맛탕 빠스만들기

중국식 맛탕 빠스 만들기 개인적으로 추울때 에어프라이기에 고구마를 넣어서 만드는 군고구마, 군고구마를 너무 좋아하는 나지만 이번에 산 고구마는 너무 맛이 없어서 한동안 방

syapirolee1029.tistory.com

관련포스팅 :신상출시 편스토랑 따라하기-앞다리살 구이.달래무침

 

신상출시 편스토랑 따라하기-앞다리살 구이.달래무침

앞다리살 구이- 편스토랑 따라하기 몇일전 편스토랑에서 어남선(이수영)씨가 앞다리살을 구워서 달래쌈무침이랑 먹는모습이 너무 먹고싶어져서 바로 실행에 옮겨서 해먹어보았습니다. 앞다

syapirolee102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