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앞다리살로 쉽게 만드는 가정식 족발

by 비와몽 2021. 5. 26.
728x170

앞다리살로 쉽게 만드는 가정식 족발


가끔 족발을 먹을때 맛없는 족발을 먹으면 드는 생각이 한번 집에서 족발을 직접만들어보자 인데, 항상 실천에 못옮기는나, 족발 하나 먹자고 가스비에 재료 손질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클거 같아서 ^^ 그럼 돼지 족을 안사고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앞다리살을 이용해서 한번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재료: 돼지 앞다리살 한근반, 파 2뿌리,양파 2개,통마늘10개,월계수잎,청양고추4개,간장200ml ,노두유 100ml,물엿,설탕,MSG,팔각2개

먼저 아래와 같이 돼지 앞다리살을 큰냄비에 넣고 물은 돼지앞다리살이 잠길정도 이건 오래 끓이는 것이라 물은 좀 넉넉하게 넣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대파는 뿌리까지 넣었고 양파도 껍질째 깨끗히 씻어서 넣어습니다.그위에 노두유.간장,물엿,마늘 ,월계수잎,청양고추,팔각등을 넣었습니다.

초기 재료 넣은 사진

1차로 20분간 끓이고 한번 간을 보았습니다.끓는 육수가 쫄아들것을 감안해도 간이 좀 싱거운듯해서 간장과 설탕을 좀더 넣고 MSG를 추가했습니다.

2차로 50분간을 더 끓였습니다. 50분 끓이는 중간에 색깔을 좀더 내고 싶어 노두유를 약간 추가 했습니다.

20분 VS 50분

2차 50분을 끓이고 간을 보니 제 입맛에 맞아서 불을 끄고 앞다리살을 건져냈습니다.약 1분정도 식힌후에 랩을 통해서 꽁꽁 싸맸습니다. 이유는 랩으로 꽁꽁사매고 냉장실에서 식혀서 모양을 조금이나 잡으려는 의도입니다.바로 앞다리살을 자를시에는 살과 비계부분이 쉽게 분리되고 저상태에서 편으로 자른다면 고기도 이쁘게 썰리지 않습니다.

원래는 냉장실에 오랜동안 식혀서 약간딱딱해졌을때 편을 썰고 ,찜기를 이용해서 물대신 앞다리 삶은 간장을 물로 대신해서 쪄서 먹으려 했는데.좀 일찍 먹게 되서 온기만 빠져 있는 상태에서 편을 썰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썰어 나름 모양은 나왔는데 족발을 삶은것이 아니기에 시중에서 사먹었던 족발모양은 사실 안나오네요 ^^

나름 한번 시도해본 앞다리살 족발 , 아들은 대만족을 하네요 , 집사람은 팔각향이 조금 거슬린다 하구요 .제 개인적인 입맛에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

총소요시간은 약1시간 20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준비시간10분 1차20분 2차50분 정말 사다먹는게 더 좋고 효율이 난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가끔씩은 집에서도 직접해먹는것도 나쁘지 않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