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중국요리 지삼선- 집에서 만드는 지삼선 (地三鲜 중국동북요리)

by 비와몽 2021. 6. 14.
728x170

중국요리- 지삼선(地三鲜 중국동북요리)


4월~8월까지 가지가 제철이라 하던데 그래서 인지 요즘 가지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가지를 가지고 무엇을 만들까 하다가 생각난 요리, 중국에 있을때 종종 먹었고, 가끔 중국식당가서 술한잔 할때도 종종시키고 했던 지삼선이 생각나서 오늘은 지삼선을 한번 해보려합니다.

지삼선(地三鲜 di san xian)은 중국 동북쪽 요리로써 세가지 땅에서 나는 재료를 가지고 만든다고 해서 지삼선이라고 합니다. 중국식 발음으론 디싼씨엔이라고 말하구요 .주로 중국의 동북쪽 요녕성,지린성,헤이롱장성에서 즐겨먹는 요리입니다.

이미지출처: 바이두

위에 보이는 이미지는 중국의 네이버 같은 싸이트인 바이두라는 곳에서 지삼선을 검색했을때 보이는 이미지들 입니다 .현지의 오리지널 음식 사진.

◆재료: 가지한개, 감자큰거 한개,피망2개,생강,마늘,파,굴소스,간장,물,MSG,설탕,전분

감자
감자튀기기

첫번째로 할일은 재료들을 하나씩 기름에 튀기는것인데 감자 큰거 한개를 위와 같은 형태로 잘라서 기름에 튀깁니다.기름에 온도는 160도 이상일때 감자를 넣고 어느정도 노릇노릇할떄까지 튀겨줍니다.

가지
가지튀기기

두번째로 할것은 가지를 튀기는 것입니다. 원래는 재료를 준비해놓고 바로 바로 튀기면서 해야하는데 혼자 요리하고 혼자 사진찍고 하다보니 저는 하나하나 차례대로 했습니다. 가지의 경우 감자를 다 튀긴후에 썰었고 그다음 전분을 뿌렸습니다.첨부터 미리 해놓으면 가지의 수분이 많아 전분이 다 스며들기에 나중에 또 전분을 뿌려야 되서 가지를 썰자마자 전분을 버무린후 바로 튀겼습니다.

피망

세번째로는 피망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놓은후 이 역시 기름에 살짝 튀겼습니다.이렇게 3가지 재료를 다 튀겼다면 이요리의 80%는 다 했다고 봐도 무방할듯합니다.

감자와 가지튀긴것
피망튀긴것

3가지 재료를 다 튀겼으면 따로 접시에 담아 놓고 양념 만들준비를 했습니다.

기본향신채

3가지 튀긴 재료의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 위의 사진처럼 3가지 향신재를 다졌습니다. 파,마늘,생강

기본소스

웍에다 기름을 두른후 파,마늘,생강다진것을 넣고 볶다가 어느정도 향이 입혀졌을때 간장 한스푼과 굴소스 한스푼을 넣고 다시 볶았습니다.

소스

1차로 향신채들을 볶고나서 물을 50ml~100ml 정도 넣고 끓입니다. 여기에 전 치킨스톡을 조금넣고 MSG와 설탕을 약간넣었습니다.색깔을 위해 중국 노두유를 약간 넣었습니다. 그런후 간을 보고 약간 달콤짭짜름 하다 싶으면 다른 간을 안해도 되지만 부족한 간이 있다면 그에 맞게 추가를 하면 됩니다.그런후 전분물로 걸쭉한 느낌의 농도를 맞추어줍니다.

볶기

간과 농도가 어느정도 되었다 싶으면 튀겨놓은 3가지 재료를 웍에 넣고 버무리듯이 섞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끝마무리로 참기름을 한바퀴정도 둘러주시면 요리는 완성입니다.

지삼선

이상으로 집에서 만든 중국 동북지방의 기본요리 지삼선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 포스팅을 하려고 별 요리를 다 만드는거 같네요. ㅋㅋ  앞으로 중국에서 먹어본 요리를 종종 해봐야할듯하네요 .이번에 제 개인적인 입맛에는 조금 짜게 됐는데 집사람은 밥이랑 먹으니까 딱 좋타고 하더라구요 .

원래는 센불에 재료를 미리 준비하고 하면 금방 할수 있는요리이고 ,튀긴 3가지 재료의 식감도 좋은데 초보이다보니 시간이 좀 걸려서 약간 눅눅함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 그래도 나름 만족했답니다.다음에 좀더 완성적인 요리로 다시금 찾아올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