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요리

가지 요리 - 돼지고기를 품은 가지튀김(가지 탕수육)

by 비와몽 2021. 6. 17.
728x170

가지 요리 - 돼지고기를 품은 가지튀김(가지 탕수육)


몇일전 가지를 활용해 지삼선을 만들었는데 , 그때 이후 가지를 먹지 않아서 이녀석 역시 곧 사망할수도 있겠다는 라는 생각에 뭘할까? 고민하다가 갑자기 생각난것이 가지탕수육이였습니다. 예전에 어디 TV프로그램에서 짜장면 맛집중에서 특이한 탕수육이 판다고 소개를 했는데 그게 가지 탕수육이였습니다.일반적으로 중국요리중에 이 요리가 있는듯하더라구요. 많은 화교출신 셰프들이 종종하는것을 본거 같아서 제 방식으로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재료 : 가지2개. 돼지고기 다짐육 반근 , 굴소스,생강약간

돼지고기 다짐육양념

 

돼지고기 다짐육양념

먼저 돼지고기 다짐육 반근정도를 적당한 볼에 넣고 생강을 좀 다져서 넣었습니다. 돼지고기다 보니 약간의 잡내를 잡고자하는 맘에서, 그리고 대파를 잘게 다져서 넣고 후추를 넣었습니다.

돼지고기 다짐육양념

그리고 굴소스 약간과 설탕 ,맛술을 조금 넣고 조물조물 잘 치대주었습니다.여기에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참기름이나 마늘을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전 이번에는 기본적인 고기 밑간만 한다는 의미에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가지썰기

가지속에 넣을 돼지고기에 밑간이 다되었으면 위에 보이시는 이미지처럼 가지를 잘라줍니다.기본적으로 가지탕수육은 가지를 샌드위치처럼 분리해서 넣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처럼 가지를 자를때 나무젖가락으로 다 짤리지 않게 받쳐서 잘랐습니다.햄버거 한쪽면이 분리되지 않은 것처럼 하기 위해서.

그런후 바로위의 이미지처럼 잘라놓았습니다.

가지에 양념속넣기 

가지를 다 잘랐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돼지고기속을 가지의 속에 넣고 준비를 합니다.그후  튀김반죽을 하는데 튀김가루를 이용해서 반죽을 했습니다. 반죽은 너무 묽지 않게 하는것이 좋타 하여 입힌듯하닌듯 입혔습니다.

가지튀기기

기름에 온도가 적당히 올랐을때 가지를 넣고 튀기면 됩니다. 가지를 한번튀겼을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서 가지내부에 있는 수분이 밖으로 나와 튀김자체가 눅눅해집니다. 그래서 가지를 두번 튀겼습니다. 그랬더니 그나마 좀 나았습니다.

가지탕수육

원래 바로 먹을것이라면 깐풍기 소스나 기타 다른 소스를 만들어 무쳐도 되는데 이날은 너무 귀찮아서 그냥 맛간장에 찍어먹는거로 하고 이대로 끝을 냈습니다.

가지탕수육

왼쪽은 가지탕수육을 하고 나서 돼지고기가 좀 남아서 고기도 한번 튀겨봤습니다. 

집에서 만들어본 가지탕수육이였습니다. 바로 튀겨서 깐풍기 소스나 탕수육소스를 만들어서 같이 먹었다면 더 맛있었을꺼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남은 가지속재료를 한번 튀겨봤는데 나름 괜찮았습니다. 다음에는 다짐육 양념을 더해서 튀겨보면 더 맛있고 새로운 요리가 될수 있을꺼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가령 유산슬 같은곳에 넣거나 걸쭉한 국물이 좀 있는 중국식 요리에 잘어울릴꺼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집에서 가지가 죽을까바, 내몸이 피곤한것도 모른채 만들어본 가지탕수육, 나름 번거롭지만 집에서도 충분히 해서 먹을만한 요리 였습니다.

댓글